top of page

2024 광진미래교육 원탁토론회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5월 31일에 열린 2024 광진미래교육 원탁토론회는 광진구청의 의뢰로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에서 진행한 행사로, 지역 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이 원탁토론회에는 1, 2부로 나뉘어, 1부에서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교원, 학부모, 일반인 등 다양한 연령대의 총 105명의 참가자들이 모여 교육 격차 해소, 현장체험 학습의 활성화, 그리고 광진 미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행사의 주요 목적은 광진구 관내 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 주민들 대상으로 교육 운영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향후 지자체, 및 시사업과 연계하여 반영할 수 있는 의견을 수렴하기 위함이었다.

     

참가자들은 사전에 온라인 협업툴을 통해 공유된 자료를 바탕으로 활발한 토론을 진행했으며, 12명의 전문 퍼실리테이터들이 세심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토론회는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교육 격차 해소 방안으로는, 관내 대학들의 대학생들과 함께 연계한 1:1 멘토링, 대학 학과 체험, 온라인 의형제 커뮤니티형성, 서울런 서비스대상자의 확대 등이 눈에 띠었고, 현장 체험 학습 지원 방안으로는 유휴버스 제공 및 인솔자지원, 프로그램 매칭을 해 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달라는 의견과 관내 도서관이나 현장체험학습 가능 공간에 학교도 단체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광진 미래 교육 제안으로는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안되었는데, 아차산, 어린이 대공원, 대학들의 캠퍼스 타운등 관내 지역자원을 활용한 생태 교육 프로그램 및 창의 과학 프로그램들, 생존금융교육, 건강교육, 디지털 미디어 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들과 특히 최근 디지털 디바이스의 빈번한 사용으로,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독서교육이 눈에 띠었다.

     

토론 2부에서는 현재 신축중인 광진구청 청사 아래에 들어갈 예정인, 가칭 4차 산업 체험 센터에 들어가길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팀 별로 아이디어를 모았고, 우선순위를 온라인 투표방식으로 현장에서 투표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에듀툴킷디자인연구소와 광진구청은 교육 혁신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참석자들의 높은 만족도로 마무리 되었다.


조회수 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